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여행지

베트남의 날씨와 베트남을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

by 좀바티 2022. 8. 1.
반응형

목차

 

 

1. 베트남 기후의 특징
 지구상에는 계절풍과 위도에 따라서 다양한 기후를 가지고 있는 지역이 많습니다. 특히, 위도의 편차가 큰 나라일수록 다양한 기후를 가지고 있는데, 베트남도 남북으로 약 1,700km 의 긴 국경선을 가지고 있어 지역별로 기후의 편차가 큰 나라중 하나에 속합니다. 이 때문에 북부, 중부, 남부 크게 3가지 지역으로 나누어서 계절을 구분하고 북부는 온대기후, 중부는 아열대기후, 남부는 열대기후를 가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베트남 북부 기후의 특징

하노이에서 가장 날씨가 좋은 시기인 11월, 한국의 봄, 가을 날씨와 비슷하다

 베트남 북부 지역은 북쪽으로는 히말라야 산맥의 끝자락 부분인 북부 산간지역에서 부터 남중국해를 접하고 있는 홍강 삼각주까지를 북부 지역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베트남 북부 지역의 특징으로는 '온대겨울건조기후'를 가지는 것 입니다. 온대겨울건조기후는 한국의 제주도 ~ 남부 또는 홍콩이나 중국의 하이난 섬의 기후와 비슷하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베트남 북부의 계절은 4계절이 뚜렷하게 나타난다기 보다는, 동절기 (11월 ~ 4월)와 하절기 (5월 ~ 10월)로 구분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하노이의 겨울인 11월 ~ 2월달에는 바람이 많이 불고 기온도 10도 정도까지 내려가 생각보다 춥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이면 오토바이를 탄 사람들이 패딩을 입고 슬리퍼를 신는 신기한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난방시설이 전무한 베트남의 특성상 전기장판 및 난로는 하노이의 겨울을 지내기 위한 필수 품목 중 하나 입니다. 또한 히말라야 산맥의 끝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사파' 라는 곳은 해발 고도가 1,800m 에 달해 겨울에 눈을 볼 수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베트남 북쪽의 여름은 전형적인 여름 날씨입니다. 태평양에서 불어오는 계절풍 영향으로 한국과 마찬가지로 고온다습한 기후를 보이며, 강수량도 다른 계절보다 많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때로 태평양에서 발생한 태풍도 베트남으로 찾아오기도 합니다.


 하노이에서 5년정도 생활하면서 가장 힘든시기가 바로 여름이라고 부를 수 있는 하절기 기간입니다. 35도 ~ 40도를 육박하는 더운 날씨도 힘들지만, 가장 힘들게 하는건 80%가 넘는 습도로 인해 한증막 같은 날씨를 느끼는 것 입니다. 또한, 여름에 강수량이 많아 배수시설이 열악한 하노이시는 도로가 사람 무릎까지 침수되는 광경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것 또한 하절기 생활을 힘들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 입니다.

 

 3. 베트남 중부 기후의 특징

다낭의 4월, 구름 없이 맑은 하늘이 인상적이다

 베트남 중부는  해안 저지대에 위치한 지역과 라오스, 캄보디아와 접하고 있는 산간지역과 같이 크게 2가지로 지역을 나눌 수 있습니다. 중부 지역의 해안 저지대에 위치한 대표적인 도시로는 다낭을 꼽을 수 있습니다. 길게 펼쳐진 멋진 모래사장과 다양한 액티비티 그리고 맛있는 먹거리들이 있는 다낭은 한국인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휴양지 입니다.

 

 베트남 중부는 북부 지역보다는 날씨가 덥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노이 - 다낭까지의 거리가 약 750km 정도 남쪽으로 내려가야하니 그만큼 위도가 더 낮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고온 다습한 몬순기후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중부 지역의 대표도시인 다낭도 사시사철 항상 더운 날씨를 유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북반구에서 겨울이라고 부르는 12월 ~ 2월 사이 중부 해안 지역 또한 기온이 20도 초반 ~ 20도 중반까지 내려갑니다. 바람 또한 많이 불어 이 시기에 한국에서 오시는 분은 날씨가 생각보다 쌀쌀해 수영장 구경조차 하지 못한채 돌아갈 수 도 있습니다.

 

 중부 지역의 산간 지방은 해안 저지대와 비슷하게 몬순 기후를 보이지만, 길게 이어진 산맥 덕분에 강수량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반응형

 

4. 베트남 남부 기후의 특징

일명 스타크 타워라고 불리는 호치민 '비텍스코 타워' 전망대에서 촬영한 호치민의 12월

 베트남 남부는 메콩 삼각주 북쪽에있는 남부 저지대 지역과 메콩강 삼각주에 위치하고 있는 지역 2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캄보디아와 국경을 접하고 메콩강 주변으로 많은 인구들이 살고 있습니다.

 

 베트남 남부는 전형적인  '열대 사바나 기후' 입니다. 평균 습도는 70-80% 정도에 달하며 평균 온도 또한 28도에 달해 항상 뜨겁고 더운 날씨의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태국', '필리핀' 과 같은 대표적인 동남아시아 국가의 날씨를 베트남 남부의 날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남부의 대표적인 도시로는 베트남의 경제 수도라고 부를 수 있는 '호치민' 입니다. 호치민의 날씨는 '건기'와 '우기'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건기는 대략적으로 12월부터 4월까지 지속 되며 평균 26-28℃ 의 온도가 변함없이 유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햇볕이 없는 저녁에는 의외로 시원한 바람과 함께 쾌적한 날씨를 만날 수 있기도 합니다.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고 해서 항상 더울거라 생각하지만, 의외로 하노의 습한 여름보다 호치민의 날씨가 더 좋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우기는 건기가 끝날즈음인 5월부터 10월까지 지속 됩니다. 호치민의 평균 강수량은 약 1,800mm 라고 하는데, 이 중 대부분이 우기에 내리는 비 입니다.

 

 베트남 남부에 위치하고 있지만, 항상 시원한 날씨를 유지하는 아주 특이한 도시도 있습니다. 바로 고산지대에 위치한 '달랏'이라는 도시입니다. 달랏은 예전 베트남이 프랑스 식민지였을 시절 부터 시원한 날씨로 사랑받는 휴양지 중 하나였다고 합니다. 호치민의 뜨겁고 습한 날씨를 피해 많은 리조트와 호텔들이 지어졌고, 지금도 많은 베트남 사람들이 사랑하는 휴양지 중 하나로 손 꼽힙니다.

 

 

 5. 베트남 여행의 최적의 시기

 

 최근에 코로나로 국가간 격리 조치가 많이 완화되어,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한국 사람들이 해외 여행으로 찾았던 베트남도 격리 조치가 완화되며 다시 많은 여행객들로 붐 빌 것이라 생각합니다. 베트남은 지역별로 기후가 천차만별이라 시기를 잘 선택해야 큰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  베트남 북부 지역 (하노이, 하롱베이, 사파 등)

 베트남 북부 지역은 한국의 4계절과 비슷한 날씨를 보이기에, 한국이 여름이라면 북부 지역도 더운 날씨를 보입니다. 따라서 여름인 5월 - 9월 사이에는 높은 습도와 더운 날씨로 여행을 하기에 쉽지 않은 시기 입니다. 다만 10월 - 12월은 한국의 가을 날씨와 비슷하거나 좀 더 따뜻한 날씨여서 해당 시기에 여행을 오신다면 멋진 베트남 북부의 경치를 감상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베트남으로 많은 분들이 골프 여행을 오기도 합니다. 한국 겨울 시기 추운 날씨로 라운딩이 힘들 경우 베트남 북부 지역으로 오신다면 시원한 날씨에 라운딩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베트남 중부 지역 (다낭, 나트랑 등)

 베트남 중부 지역은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다낭 날씨를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다낭 또한 위도상 남쪽에 위치하고 있어 365일 더운 날씨를 보일 것이라 생각하지만, 12월 - 2월 사이는 생각보다 많은 바람이 불고 기온이 생각보다 낮습니다. 만약, 설연휴를 이용하여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다낭은 선택지에서 빼시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다낭을 여행하기 위한 최적의 시기는 아마도 3월 - 5월 또는 한국의 가을 시기 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시기에 여행을 오신다면 다낭의 멋진 날씨와 해변을 감상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  베트남 남부 지역 (호치민, 푸꿕 등)

 베트남 남부 지역의 날씨는 전형적인 동남아시아 날씨 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습도가 높지 않아 우기 (5월 - 10월) 만 피하신다면 어느시기나 여행하기 좋은 날씨 입니다. 최근에는 '푸꿕'이라는 베트남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섬이 유향지로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에게 유명한 유향지였지만, 한국사람들도 많이 찾아오는 곳 중 하나입니다. 만약, 한국의 추운 겨울 날씨를 피하고 싶으시다면, 베트남 남부가 가장 최적인 여행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