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벨트(Coffee belt) 라는 말을 아시나요? 북위 20도에서 부터 남위 20도까지 평균 기온이 20도 정도로 유지되고 온도차가 심하지 않아 커피를 재배하기 좋은 위치에 속한 곳을 '커피 벨트' 라고 이야기 합니다. 베트남은 북쪽 하노이 기준 위도 21도, 남쪽 호치민 기준 위도 10도에 위치하고 있고 강수량 또한 많은 편이라 커피를 재배하기에 딱 좋은 위치와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배트남은 주요 10대 커피 생산국 중 하나이며, 브라질 다음으로 세계에서 많은양의 커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커피를 많이 생산함에 따라서 다양하게 커피를 먹는 방법 또한 발전을 해왔는데, 오늘 베트남의 특별한 커피 중 '에그 커피(Egg coffee)'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베트남에서 주로 재배되는 커피는 '로부스타 (Robusta)' 라는 종류의 원두인데, 우리가 흔히 먹는 아라비카 원두 보다는 쓴맛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때문에 베트남에서는 예전부터 커피 원액에 여러가지 첨가물을 혼합해 먹는 커피가 발전해왔습니다. '에그 커피' 또한 이러한 이유로 인해 발전해온 커피라고 보고 있습니다.
베트남에도 이제는 스타벅스와 같이 세계적인 커피 브랜드들이 입점 하여 에스프레소 기계가 대중화가 되고 있지만, 여전히 로컬 베트남 카페는 '핀 커피 (Pin Coffee)' 라고 하여 갈아낸 원두를 스테인리스 재질의 거름망에 걸러 내 원액을 뽑아내는 드립커피와 비슷한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물을 내려 받아낸 커피 원액에 연유를 넣거나 에그 커스터드 크림을 추가해 쓴맛을 중화한 뒤 마시는 방법이 대중화 되어있습니다.
2020.09.29 - [베트남 생활 정보] - 베트남 커피의 모든 것 [2편 : 베트남 커피 종류(핀커피, 연유커피, 계란커피)]
베트남, 특히 북쪽 지역의 가장 큰 도시인 하노이에서 유명한 '에그 커피' 전문점이 있습니다. 카페 지앙 (Cafe Giang) 이라고 하는 베트남식 에그 커피 전문점인데, 1946년부터 영업을 해왔다고 합니다. 에그 커피의 베트남식 말은 카페 쯩 (Cafe Trứng) 이라고 부르며, 여기서 Cafe 는 커피를 뜻하고 Trứng 은 계란을 의미합니다. 22년도 초에 방문했을때도 가격은 약 3만동으로 한화로 천 오백원 정도로 저렴한 가격입니다.
카페 지앙에는 '에그 커피' 외에 다른 여러가지 메뉴들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계란 크림에 초콜릿을 넣은 Cacao Trung, 그린 빈에 계란 크림을 넣은 Dau Xanh Trung 등 여러가지 종류의 에그 커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가 있더라도 원조의 맛은 따라오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에그 커피에 얼음을 추가하지 않은 따뜻한 에그 커피를 추천 드립니다. 뜨거운 물을 담은 그릇에 커피잔을 올려 약간 중탕과 같은 느낌으로 따뜻하게 만들어서 주는데, 아이스의 경우 얼음을 추가하기 때문에 얼음으로 인해 에그 커피 고유의 달달함과 고소한 맛이 조금은 덜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베트남에 여행을 오신다면 콩 카페의 코코넛 커피도 좋지만 이번에 소개해드린 '에그 커피'를 꼭 드셔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페 지앙'은 오래된 역사만큼 관광객 뿐만아니라 베트남 현지인들도 많이 찾아 오는 곳인 만큼 맛에 대해서는 실망시키지 않을 것 입니다. 부드러운 라떼를 좋아하신다면 달달하고 부드러운 '에그 커피'를 꼭 드셔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