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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경제 정보/베트남 기업

베트남의 삼성이라고 불리는 빈그룹(VIN GROUP)에 대하여

by 좀바티 2021. 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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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대표 기업 VINGROUP

목차

  • 기업개요
  • 재무분석
  • Summary

1. 기업개요

  • 설립일 : 2000년 (상장일 : 2007년)
  • 대표자 : 팜냣브엉
  • 본사 : 하노이 롱비엔 빈홈 리버사이드
  • 자회사 : 약 48개
  • 시가총액 : 352조 2519억 VND ($ 15.315 Billion)
  • 발행 주식수 : 3,231,600,140 주

 1) 빈그룹은 1993년 설립자 팜냣브엉이 우크라이나에서 테크노컴이라는 식품 회사로 시작하여 2000년 부터 베트남 시장에 진출 하였음.

 

 2) 이후 부동산 개발, 소매업, 의료 서비스등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하였으며, 최근에는 자동차와 스마트폰 사업에 역량을 쏟고 있는중이다.

 

 3) 자동차와 전자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최근 베트남의 거대 식품기업인 마산그룹에 소매사업을 매각하였고, 자동차와 전자사업이 성공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2. 재무분석

  • 총매출 / 총수익 / 영업이익 / 순수익

Vin Group 매출액 현황 [단위 : 백만 VND]

Cartegory 2017 2018 2019 2020
Total Revenue 89,350,049 121,894,401 130,036,014 110,462,372
Gross Profit 26,553,722 28,950,675 37,551,217 17,281,215
Operating Income 9,445,187 13,615,228 15,756,406 14,601,226
10.6% 11.2% 12.1% 13.2%
Net Income 4,462,412 3,823,739 7,545,915 5,126,982

빈그룹의 캐시카우 사업은 부동산 개발과 관광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20년 코로나의 영향때문인지 19년에 비해 매출액이 크게 감소하였다. 긍정적인 부분은 판관비 관리를 잘 진행해왔는지 영업이익률에서는 오히려 상승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새롭게 시작하는 기술사업인 자동차와 스마트폰 사업은 아직 큰 진척이 없는 듯 하다.

 

  • 총자산 / 자기 자본 / 부채 / 부채비율 [단위 : 백만 VND]

Cartegory 2017 2018 2019 2020
Total Assets 213,792,057 288,127,175 403,740,753 424,267,785
Total Equity 31,674,250 53,645,248 76,417,474 78,987,204
Total Liablilities 182,117,807 234,481,927 327,323,279 345,280,581
Dept Ratio 575.0% 437.1% 428.3% 437.1%

빈그룹을 분석하며 가장 크게 놀랐던 점이 엄청난 부채비율 때문이었다. 18년부터 자기자본이 점차 증가하며 부채비율이 일시적으로 감소했으나, 여전히 400%라는 말도 안되는 부채비율을 가지고 있다. 아무래도 주요 사업인 부동산 개발로 인한 부채로 생각되지만, 앞으로 진행 될 첨단산업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염려되는 부분이 있다.

 

  • EPS/ROE (주당 순이익 / 자기 자본 이익률)

2017 ~ 2020 Vin Group의 EPS/ROE [단위 : VND]

Cartegory 2017 2018 2019 2020
EPS 1,380.84 1,183.21 2,335.00 1,586.49
ROE 2.1% 1.3% 1.9% 1.2%

코로나의 영향으로 20년도 EPS가 19년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눈에 띄는 수치는 현저하게 낮은 ROE이다. 1~2%의 ROE를 보이는 기업에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지 큰 의문이 든다. 

 

3. Summary

 1) 주요 사업중 하나인 소매업을 매각한 것이 매출이나 영업이익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2) 신규로 진행중인 첨단산업인 자동차와 전자쪽이 아직까지 큰 진척이 없다.

  -. 빈그룹에서 출시한 빈스마트폰은 현지에서 정말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고 젊은층은 애플 제품 선호도가 높다.

  -. 빈그룹에서 출시한 빈패스트 자동차 브랜드는 부자들의 세컨드카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이다.

 3) 위와 같은 리스크도 있지만 아래 3가지 점에서 투자 포인트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 자동차나 전자산업이 단기간에 끌어올리기 어렵다는 점

  -. 국가차원에서 빈그룹을 지원해주고 있다는 점

  -. 베트남은 앞으로 하나의 소비시장으로 성장 할 수 있다는 점

 

사실 기업의 주가는 어느누구도 예상할 수 없다는 점에서 빈그룹의 부정적인 재정상황에도 주가가 크게 올라갈 수 있는 확률도 있다. 하지만 투자는 더 높은 확률을 보이는 곳에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베트남의 삼성전자라 불리는 빈그룹이 새롭게 진행되고있는 사업을 잘 성공시켜 베트남의 산업을 끌고 나갈 수 있는 기업이 될지는 긴 기간을 가지고 두고봐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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