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분짜(Bun Cha)의 의미에 대해
- 분짜의 역사에 대해서
- 분짜 먹는법
- 하노이를 대표하는 분짜 레스토랑 소개
1. 분짜(Bun Cha)의 의미에 대해
'분짜'라는 음식은 돼지고기로 만들어진 완자와 쌀국수를 느억맘(Nuoc Mam) 이라는 피쉬소스에 찍어먹는 면요리입니다.
여기서 'Bun(분)' 이란 쌀국수의 한 종류로 얇은 면을 뜻하고 'Cha'(짜)란 돼지고기로 만든 완자를 뜻 합니다. 하지만, 실제 베트남 현지에서 먹을 수 있는 분짜는 돼지고기로 만든 완자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숯불에 구운 양념된 돼지고기도 함께 나옵니다.
2. 분짜의 역사에 대해서
현재 베트남에서 즐겨먹는 음식들인 Pho 나 Bun Cha 등은 생각보다 최근에 먹기 시작한 음식입니다. Pho에 대한 기록은 조금이나마 유추를 할 수 있게 남아있지만, Bun Cha에 대한 기록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그나마 남아 있는 기록이 베트남의 문학가이자 저널리스트인 부방(Vu Bang, 1913-1984)이 1959년의 저서를 통해 하노이를 '분짜에 사로잡힌 도시'라고 묘사한 기록입니다. Pho Bo (퍼보, 소고기 쌀국수)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북부 베트남의 음식이기는 하지만, 분짜 또한 소고기 쌀국수 못지 않게 베트남 북부지역을 대표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3. 분짜 먹는법
사실, 분짜는 단순히 면과 돼지고기만 먹는 음식은 아닙니다. 좀 더 다채로운 구성을 가진 '세트음식'이라는 표현이 맞겠네요. 분짜를 먹을때 돼지고기와 함께 먹는 음식이 베트남식 만두인 'Nem Ran(넴잔)'입니다. 넴잔이라는 발음은 북부식 발음이고 남부 호찌민 쪽에서는 'Cha Gio(짜조)'라고 부릅니다. 이 '넴잔'이라는 음식은 중국의 춘권에서 파생된 음식으로 새우, 야채, 돼지고기 등을 다져 만든 베트남식 튀김만두입니다. 밀가루 피를 사용한 것이 아닌 , 라이스페이퍼를 사용한 만두피라 아주 바삭하고 얇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분짜를 먹을 때는 보통 민트, 고수, 여러 가지 채소와 함께 먹습니다. 향채를 싫어하는 사람도 많지만 분짜를 향채와 함께 먹을 때 그 풍미는 정말 좋습니다.
이 밖에도, 분짜의 소스인 '느억맘 소스'에 다진 마늘, 고추 등을 넣어 먹는데, 마늘이 들어가는 음식이기에 대부분의 한국인이 거부감 없이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몇몇 한국분들은 느억맘 소스의 특유의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 된 분짜, 넴잔(짜조), 여러가지 야채 그리고 느억맘 소스를 함께 곁들여 먹으면 됩니다. 일정량의 쌀국수면을 덜어 야채와 함께 느억맘 소스에 푹 찍어서 돼지고기와 함께 먹는, 어떻게 보면 메밀소바와 유사한 방식입니다. 물론 먹는 방법은 개인 취향이기에 면을 다 소스에 다 때려넣고 야채를 넣어 국수처럼 드셔도 문제없습니다.
4. 하노이를 대표하는 분짜 음식점 소개
1) Bun Cha Huong Lien (분짜흥리엔, 오마바 분짜)
오바마가 방문하여 맥주와 함께 분짜 세트를 먹었던 레스토랑입니다. 그 덕에 아주 유명세를 타고, 한국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분짜 음식점입니다. 위치도 '올드 쿼터'라고 불리는 호안끼엠 호수 주변에 있어 많은 한국인 관광객들이 찾는 편입니다. 하지만 베트남에 여행을 오신다면 굳이 유명세를 탄 식당에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분짜는 고기와 쌀국수를 느억맘 소스에 찍어먹는 음식인 만큼 느억맘 소스의 맛이 중요하지만, 소스의 맛이 전체적으로 표준화가 잘 되어 어느 분짜가게를 가더라도 비슷한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Quan Nem (분짜 꽌넴)
CNN에 소개되어 유명세를 탄 분짜꽌넴입니다. 일반적으로 목욕탕 의자에 앉아 먹는 분짜와 달리 가게 내부도 잘 인테리어 되어있고, 고급식 분짜를 먹는 듯한 느낌을 주는 식당입니다. 분짜꽌넴은 음식이 정갈하게 나오는 것도 로컬 분짜집과 많은 차이점을 보이지만, 해당 식당에서 판매중인 해산물 튀김만두(Nem Ran Hai San)가 별미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식당 자체가 관리가 잘되어 깔끔하고 음식도 높은 퀄리티로 나오는 만큼 가격대는 목욕탕 의자에 앉아먹는 로컬 분짜식당 보다는 많이 비쌀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 가격은 대략적으로 분짜 한그릇에 약 7만동정도 하고, 넴잔을 추가하면 약 11만동 정도 입니다. 한화로 계산하면 약 5-6천원 선에서 1인분을 먹을 수 있습니다.
3) Bun Cha Dac Kim (분짜 닥킴)
많은 한국 블로그에 소개 된 호안끼엠 호수 근처의 분짜 가게 입니다. 처음 이곳에 방문했을때 꽤나 많은 한국사람들이 보였고, 한국어 메뉴판도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다만, 블로그에 소개 된 유명세와는 달리 딱히 특별한 맛을 느끼진 못했고, 올드쿼터에 위치하고 있는 가게라 그런지 노포 느낌에 위생상태도 그렇게 좋지 않았 던 기억이 있습니다.
→ 가격이 꽤 오른 것 같습니다. 분짜 한그릇에 약 7만동정도 하고, 넴잔을 추가하면 약 11만동 정도 입니다.
4) Bun Cha 27 (27분짜 식당)
하노이 한국인들이 모여사는 한인타운인 '미딩'에 위치하고 있는 분짜집 입니다. 저 또한 하노이에서 한국회사에 근무하고 있어 미딩이라는 지역에 거주중이라 분짜가 가끔 생각나면 방문하는 가게입니다. 블로그에는 많이 소개되지 않았지만, 하노이에서 어느정도 거주한 한국인이라면 모를수가 없을 정도로 베트남에 거주주중인 한인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분짜 가게입니다. 어느 베트남 음식점을 가도 위생상태는 조금 아쉽지만 그거를 상쇄시킬만큼 맛과 가격이 만족 스럽습니다. 만약 한인타운 주변에 숙소를 예약하셨다면 분짜를 시도해보고 싶으시다면 해당 가게를 방문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중 하나입니다.
→ 가격은 꽤 저렴한 편 입니다. 분짜 1그릇에 약 3-4만동 이고 고기나 면 추가등 다른 옵션을 선택 하 실 수 있습니다.
사실 '분짜'라는 음식은 베트남 북부 대표 도시인 하노이에서 정말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비교를 하자면, 한국에서 국밥, 김치찌개, 된장찌개 등을 먹으러 갈때 어느 음식점을 가더라도 실패하기 어려운 메뉴가 있듯이, '분짜' 또한 이러한 음식처럼 맛에서 쉽게 실패하기 어려운 메뉴라고 생각합니다.
맛에서 어느정도 평준화가 이루어져있고, 느억맘 소스가 주는 그 감칠맛이 대부분 비슷하기에 어느 특정한 식당이 맛있는 식당이라고 이야기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한국에서도 쌀국수 외에도 유명한 베트남 음식으로 자리 잡았고, 쌀국수, 반쎄오와 더불어 대표적인 베트남 음식으로 한국에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다만, 베트남에 오셔서 분짜를 드신다면 한국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분짜를 만나 실 수 있습니다.
댓글